한국사/고구려

광개토태왕이 정벌한 마한은 어디인가?

CG PARK 2021. 4. 23. 06:31

광개토태왕은 마한 54개성을 정벌했다 한다.  필자는 지난 글, '마한은 이태리반도를 포함하였다'에서 마한에 관한 고서의 자료를 바탕으로 마한의 위치를 이태리 반도, 발칸반도, 이베리아 반도 등을 포함할 수 있다고 하였다. 본 글에서는 광개토태왕의 마한 정복 54개성의 위치를 가늠해 봄으로써 마한의 위치를 역으로 알아 보고자 한다. 필자는 이미 여러 글에서 광개토태왕은 훈족의 Uldin, 고트족의 Alaric I이라고 추정했다. 따라서 이들 훈족과 고트족의 정복지역과 광개토태왕의 정벌한 성을 비교하며, 마한의 위치를 연구하고자 한다. 

 

 

광개토태왕이 정벌한 성중에서 한(韓)과 예의 지역에서 새로이 공취한 성중에 아래와 같은 성이름이 있다. (필자의 글, '광개토태왕 비문을 통한 정벌지역 추정' 참조). 주로 마한의 성 54개성을 언급하고 있으니, 한(韓)지역이라면 주로 마한으로 판단된다. 

 

 

1) 파노(巴奴)성 : 한(韓)의 성, 간연 9가 : 루마니아 Poenari Castle

 

Poenari Castle in Romania (source : Wikipedia)



Poenari Castle in Romania (source : Wikipedia)

 

당시 루마니아 지역은 로마에서 파노니아 지역으로 분류되었다. 그래서 음차한 한자로 파노성이 되었지 않나 판단한다. Poenari Castle은 일명 드라큘라 성으로도 불리운다. 훈족의 침입에 대한 공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발칸반도가 마한의 일부 지역이라는 것이다. 

 

 

2) 사수성(沙水城) : 한(韓)의 성, 국연 1가, 간연 1가 : 루마니아 Sasu River 성

 

루마니아에 Sasu river가 있다. 근처에 Corvin (Hunedoara) Castle이 있다. 14세기에 고딕양식으로 기존의 성 위에 다시 지었지만, 고구려의 성곽 모습이다. Sasu river는 루마니아 중부 작은 강 Strei강의 지류이다. 아래 그림에서 냇가 같은 강물을 옆에 끼고 있는 모습의 성곽이 그려 있다. 유럽에서 제일 큰 성 중의 하나로 꼽힌다. 루마니아의 7대 불가사의 중의 하나이다. 

 

"The Sasu is a river in the Șureanu Mountains, north of PetroșaniRomania. It is a left tributary of the Strei.[1][2] Its length is 10 km (6.2 mi) and its basin size is 17 km2 (6.6 sq mi).[2]"

(source : Sasu, Wikipedia)

 

Corvin (Hunedoara) Castle at Sasu river in Romania (source : Wikipedia)

Corvin (Hunedoara) Castle at Sasu river in Romania (source : Wikipedia)

 

사수(沙水)성은 루마니아 Sasu River에 있는 Corvin Castle으로 보인다. 유럽에서 제일  큰 성 중의 하나인 이 성은 루마니아의 7대 불가사리 중의 하나이다. Corvin Castle이 Hunedoara 이름이 있는 것은 훈족의 성을 말함이 아닐까 한다. Sasu (사수) River 이름 자체가 이미 우리 선조들의 지역임을 말하고 있다. 즉 마한이 발칸반도 지역을 포함하고 있음을 다시 보여 주고 있다. 

 

 

3) 두비압잡 : 한(韓)의 성, 간연 5가 : Dubrovnik Castle in Croatia

 

 


Dubrovnik Castle in Croatia (source : Wikipedia)


Dubrovnik Castle in Croatia (source : Wikipedia)

 

전형적인 고구려 성곽의 모습이다. 판노니아, Dalmatia 해안 지역에 있는 두브로브니크 성이다.  두비압잡 ->두비랍잡 -> Dub(둡) Rov(랍), 으로 한자음 음차한 성이름이 두비압잡이 아닌가 한다. 즉 마한은 Damatia지역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4) 사조(舍蔦)성 : 한예 (韓濊), 국연 3가, 간연 21가 : 

                         포루투갈 리스본에 있는  Sae Jorge Castle

 

Sae Jorge Castle in Lisbon, Portugal (source : Wikipedia)

 

Sae Jorge Castle in Lisbon, Portugal (source : Wikipedia)

 

 


Ruins of Sae Jorge Castle  

 

 

Ruins of Sae Jorge Castle

 

 

한(韓) 및 예(濊)지역의 성 가운데 하나인 사조성과 너무나 이름이 비슷한 Sae Jorge Castle이 포루투갈 리스본에 있다. 그 형태가 우리 조상들의 성곽 모습이다. 따라서 이베리아 반도도 마한의 영역이라 판단된다. 최근의 필자 연구에 의하면 북위가 프랑스 Gaul지역에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블로그 글, '장수왕이 공격한 풍홍의 북연은 프랑스 북부 Gaul지역에 있었다' 참조).  동성왕시 백제는 북위와 484, 488, 490년, 세번에 걸쳐 싸웠다. (자료: 동성왕, 나무위키) 즉 백제가 북위와 육지로 접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마한이 이베리아 반도에 있었다는 방증이다. 

 

 

5) 객현한 (客賢韓) : 간연 1가

 

 

어느 재야 사학자는 12한국중 하나인  객현한국을 격곤이라 추정한다. 만약 객현한을 격곤이라 한다면 격곤인 객현한은 북유럽으로 판단된다. 서역 26개국을 정벌한 흉노의 모돈선우가 북쪽으로 정령, 격곤, 등을 정복했다고 했다. 정령은 실위의 선조들이다. 필자는 실위가 북유럽, 덴마크지역에 있다고 추정했다. (본 블로그 글, 실위는 북유럽에 있는 Schleswig지역이다'  참조) 

 

따라서 격곤이 객현한이라 한다면, 객현한은 북유럽 쪽에 있다는 것이다. 이 지역은 두막루 등 북부여 지역이다. 따라서 보다 내륙지역에 있는 중마한 지역의 하나가 아닐까 추정한다.  해두국도 마한의 거수국이라 했는데, 필자는 중부 유럽 내륙에 있는 알프스산맥에 있는 백두산 가까운 나라가 아닌가 추정했다. (본 블로그 글, '동서로 천리에 걸쳐 퍼져있는 백두산은 알프스 산맥에 있었다' 참조) 따라서 중마한의 일국으로 객현한을 추정한다. 필자는 이곳 고트족 땅인 Gotaland에서 해모수란 이름을 가진 성곽을 거론했다. (본 블로그 글, '왜 해모수란 지명이 북유럽에 있나?' 참조) 그러나 중마한으로서는 너무 북쪽에 위치해 있어, 다소 회의가 간다. 객현한이 격곤이 아닐 수도 있다고 본다. 

 

Ruins of Medieval fortress in Bornholm Hammershus in Denmark (source : Wikipedia)

 

 

그밖에 광개토태왕이 정벌한 비백제의 성 중에는 나성(羅城), 려성(餘城) 등이 있는데, 나성은 로마성, 려성은 동부여의 수도인 여성, 밀라노 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필자는 추정했다. 이들은 마한의 지역으로 추정되는 이태리 반도에 있다. (필자의 본 블로그 글, '마한은 이태리반도를 포함했었다' 참조)

 

이상을 종합해 보면,  광개토태왕이 정벌한 한(韓)지역의 성들의 위치로 판단하면, 마한은 이베리아 반도, 이태리 반도, 발칸반도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