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아바르칸국 - 터키민족 2천년사

2022. 6. 19. 04:44역사 자료/Avars

터키 민족 2천년 사

터키 민족 2천년 사

아바르 칸국

[ The Avar Khanate ]

아바르족은 유라시아의 투르크 유목 부족 중 하나였다. 이들은 또 중앙아시아 훈 제국의 후예이기도 했다. 중국 사료에 따르면 아바르족은 후안후안족과 같은 부족으로, 552년 돌궐에 의해 서쪽으로 쫓겨났다. 이들은 557년 사바르스족에 승리를 거둔 이후 중부 유럽과 동부 유럽에 모습을 드러냈다. 중부 유럽을 대부분 장악한 이들은 9세기 초까지 세력을 유지했다. 이어 아틸라가 1세기 전에 했던 것처럼 북쪽의 게르만족을 압박하고 발트 해까지 진출했다. 아바르족은 이어 여러 게르만족(롬바르드족과 게피드족 등)이 다투던 판노니아 평원으로 눈길을 돌렸다. 게르만족들을 물리친 아바르족은 다뉴브 강 일대에 나라를 건설했다. 아바르족은 롬바르드족을 북부 이탈리아로 몰아냈는데, 이때가 게르만족의 마지막 대이동 시기였다.

아바르족은 626년 이스탄불(콘스탄티노플)을 포위했다가 실패한 뒤 자신들의 근거지로 철수했다. 발칸 반도를 슬라브족에게 내준 이후 판노니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아바르족의 지배를 받던 부족들이 독립을 쟁취했다. 9세기 초부터 안팎의 압력에 시달리던 아바르족은 결국 805년 프랑크의 샤를마뉴에 의해 멸망했다. 아바르족은 이후 중부 유럽의 토착 부족에게 동화됐으며, 대부분은 헝가리에 흡수됐다.

연관목차

출처

제공처 정보

고대부터 현재까지, 투르크족의 2000년 역사를 조명하다! 『터키 민족 2천년 사』는 투르크족의 기원과 그들이 세운 제국에 관한 흥미진진한 역사를 담은 책이다. 훈, 돌궐, 위구르 등...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바르 칸국 [The Avar Khanate] (터키 민족 2천년 사, 2012. 9. 10., 쉴레이만 세이디, 곽영완)

 

 

'역사 자료 > Ava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아바르족 - 두산백과  (0) 2022.06.19
<펌>아바르 칸국 558-805 - 나무위키  (0) 2022.06.19